고양이에서의 높은 발병율에도 불구하고, 오랜 시간에 걸쳐 신장이 서서히 손상되는 특징 때문에 초기에는 뚜렷한 임상 증상이 거의 없으며 보호자가 증상을 인지하여 병원에 내원하는 시점에는 이미 신장 손상이 60-80% 이상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 시점의 신장은 정상으로 회복이 불가능하며 오히려 더 진행되면서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신부전의 치료 목표는 신장 손상의 진행 속도를 늦추고 이로 인한 임상 증상 및 합병증의 예방, 관리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환자마다 질병의 진행 정도와 나타나는 합병증이 다양하기 때문에 환자 개별의 상태에 따라 차별화된 관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 신부전으로 인한 임상 증상은 이미지와 같이 행동변화, 기력저하 등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의 경우 오랜 시간에 걸쳐 신장이 서서히 손상되기 때문에, 만성 신부전 초기에는 뚜렷한 임상증상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을 뿐만 아니라, 증상이 발견된다 하더라도 보호자가 노화에 의한 정상적인 변화로 판단하여 내원을 미루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따라서 만성 신부전으로 인한 증상이 보호자에게 발견되어 병원에 내원할 당시에는 이미 신장 기능의 손상이 60~80% 이상 진행된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특히 만성 신부전으로 인한 신장 손상은 급성 신부전과는 달리 정상으로 회복될 수 없으며, 오히려 점점 더 진행되기 때문에 고양이 만성 신부전의 치료 목표는 완전한 회복이 아니라 신장 손상의 진행 속도를 늦추고 신장 손상으로 인한 임상증상 및 합병증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 진단이 만성 신부전증의 관리와 환자 생명 연장의 첫 단추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치료의 포인트는 각각의 기능 이상들을 약물적으로 교정해주고 보충해주는데 있으며, 본원에서는 고양이 만성 신부전 환자의 성공적인 관리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체계적인 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환자마다 질병 진행의 정도와 치료 반응 및 합병증이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환자개별의 상태에 따라 차별적인 치료 전략과 방향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본원에서는 신장 기능 저하의 진행 정도와 이차적으로 발생한 문제 또는 발생할 위험성이 있는 문제들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와 진단 기준을 통해 만성 신부전 환자의 생존 기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